출애굽기 5:1-14
여호와를 알지 못하는 바로 5:1~5
1
그러고 나서 모세와 아론은 바로에게 가서 말했습니다.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내 백성들을 보내 그들이 광야에서 나를 위해 절기를 지킬 수 있게 하여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2
바로가 대답했습니다. “여호와가 누구이기에 내가 그의 말을 듣고 이스라엘을 보내야 한단 말이냐? 나는 여호와를 모르니 이스라엘도 보내 주지 않겠다.”
3
그러자 그들이 말했습니다. “히브리 사람들의 하나님께서 저희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저희가 광야로 3일 길을 가서 저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드릴 수 있게 해 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그분께서 전염병이나 칼로 저희를 치실 것입니다.”
4
그러나 이집트 왕은 “모세와 아론아, 너희는 왜 이 백성들로 하여금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하려고 하느냐? 너희의 일이나 하라!”라고 했습니다.
5
또 “보라. 이 땅에 백성들이 많은데 그들로 하여금 일을 그만 하게 만드는구나” 하고 바로가 말했습니다.
백성을 더욱 학대하는 바로 5:6~14
6
바로 그날 바로는 그 백성들의 감독관들과 반장들에게 다음과 같은 명령을 내렸습니다.
7
“너희는 백성에게 벽돌 굽는 데 필요한 짚을 더 이상 공급하지 말고 그들 스스로 가서 짚을 모아 오게 하라.
8
그러나 벽돌 생산량은 전과 동일하다. 그 할당량은 줄여 주지 말라. 그들은 게을러 빠졌다. 그래서 ‘우리가 가서 하나님께 제사드리겠다’라고 외치는 것이다.
9
그들에게 일을 더 고되게 시켜 일만 계속하게 하고 쓸데없는 말에 귀 기울이지 않게 하라.”
10
감독관들과 반장들은 나가서 백성들에게 말했습니다. “바로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희에게 짚을 주지 않겠으니
11
너희는 짚을 찾을 만한 데로 가서 스스로 주워 오라. 그러나 너희 일은 조금도 줄여 줄 수 없다’라고 하셨다.”
12
그래서 백성들은 이집트 전역으로 흩어져 짚으로 쓸 만한 그루터기를 모아 왔습니다.
13
감독관들은 일을 재촉하며 말했습니다. “전에 짚을 나눠 주었을 때와 같은 양을 채워야 한다.”
14
바로의 감독관들은 자기들이 세운 이스라엘 반장들에게 “너희는 어떻게 어제와 오늘도 전과 같은 생산량을 채우지 못했느냐?”라며 때리고 윽박질렀습니다.
하나님을 안다는 것은 한번에 깨우쳐 지는 것이 아님을 알고 있습니다..다른 사람을 통해 하나님을 믿는 것은 더욱 힘든 일입니다. 하나님이 선택하신 모세처럼 하나님과 대화를 한 사람도 하나님의 능력을 의심하고 자기의 부족함만 바라보았는데 바로왕은 자기권력과 지위로 하나님도 직접 뵙지도 못했는데 이 순간 바로 믿음이 들어 올 순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에게 하나님에 대한 믿음은 없을 지라도, 자신의 권력에 힘입어 하나님이 누구신지 알아볼 빈 틈 없는 걍팍하뉴마음이 있다해도, 이스라엘 백성을 심하게 탄압하는 행동은 나라를 이방인으로부터 지키겠다는 왕의 다짐도 하나님의 눈에는 대적자인것입니다.
10가지 재앙까지 버텨 온 바로의 이 성경 부분을 사람의 눈 나의 눈으로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과학과 역사의 눈으로 바라보아도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알 수 없을 때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무언가 답이 되어주면 좋겠습니다.
고대 애굽 문명을 이룬 미스라임의 후손들
애굽이라는 이름이 역사의 기록에 보이는 것은, 성경을 제외하면 기원전 8세기 경 호머의 오딧세이에 ‘아이굽토스(Aiguptos)’라는 명칭으로 처음 나타난다. 이 말은 하 이집트(북 애굽)의 수도 멤피스의 일반적 명칭을 음역(音譯)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래 하 애굽만을 지칭한 이 말은 상·하 애굽 전체를 가리킬 때에도 사용되었다(호 9:6; 사 19:13). 세상 기록에는 기원전 8세기에 등장하나, 성경은 이미 창세기에 아브라함 시대부터 애굽의 이름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애굽 문명의 연대가 대단히 오래되었음을 알 수 있다.
애굽은 비옥한 나일강 양쪽 주변을 중심으로 일찌감치 문명을 이루어 세계 초대 문명을 이루었다. 이 비옥한 땅에 미스라임 후손들과 셈의 후손 일부가 모여들었다. 그 셈의 일부 가운데는 물론 이스라엘 민족도 끼어 있었다.
상·하 애굽을 통일한 ‘나르멜’의 제 1왕조가 시작된 것은 주전 3,200년경이었다. 애굽 역사학자 매네토의 구분에 따르면, 구 왕국에 속하는 3-6대 왕조(주전 2690-2181) 시대에 이미 애굽은 피라밋 황금시대를 맞는다. 애굽이 세계 4대 문명 발상지의 한 곳으로 알려진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었다.
미스라임 후손 중심의 이 지역에 셈족 후예인 힉소스 족이 침범하여 잠시 이 땅의 주인 노릇을 한 때는 제 2중간기로 불리는 제13-17왕조(주전 1785-1570) 때였다.
기근과 굶주림으로 아브라함이 애굽에 내려간 것은 아마 이 무렵이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애굽은 이렇게 아브라함이 족장의 삶을 살고 있을 때 이미 피라밋을 건설할 정도로 세속 문명이 발달한 대 왕국이었다.
애굽으로 온 이스라엘 민족이 노역으로 한 것은 곡식창고도시를 건설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Bc 1250년 모세가 바로를 찾아 간 시기.